자녀 적금통장 해지 시 필요한 서류 (준비물)

예금, 적금 통장을 개설할 때 생각보다 필요한 준비물이 많아 당황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저희는 주변에 같은 통장을 만든 사람에게 물어보거나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거나 그것도 아니라면 은행에 직접 문의를 해서 적금 통장 개설 시 필요한 준비물을 챙기게 됩니다. 그리고는 우여곡절 끝에 만들게 된 적금통장 준비물을 머릿속에서 까맣게 잊어버리게 되죠. (저도 그랬습니다.)

 

그러다가 급하게 돈이 필요하거나, 다른 재테크 수단으로 옮길 경우 등 개인 사유로 인해 적금 통장을 해지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죠. 본인 명의의 계좌라면 큰 어려움 없이 적금통장 해지가 가능하겠지만 우리 아이의 적금통장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아이 적금통장을 해지할 때 어떤 서류(준비물)들이 필요한지,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자녀 적금통장 해지할 때 필요한 서류

통장은 만드는 것만큼 해지할 때도 까다롭습니다. 본인 명의와는 다르게 미성녀자인 자녀일 경우 아래의 서류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 자녀적금 해지 시 필요 서류 및 준비물

1. 신분증 (지점에 방문한 분의 신분증이 필요)

 - 엄마, 아빠 중에 한 분만 은행에 방문하셨을 경우에는 다른 분에게 전화로 창구직원이 확인합니다.

2. 자녀 기준 가족관계 증명서 (상세, 주민번호 전부 표시)

3.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 (사엣, 주민번호 전부 표시)

 - 가족관계 증명서와 기본증명서는 3개월 이내 발급분이 필요합니다.

4. 도장 (적금 만들었을 때 사용한 도장)

 

당시에 만들었던 자녀 적금도 이율이 꽤 좋은 편이라 새벽부터 엄마, 아빠 혹은 할아버지까지 동원해서 줄을 서서 기다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만큼 당시에 나왔던 어느 적금보다도 이율이 좋았지만 이번에 해지를 하게 되었네요.

 

아이 적금 통장을 개설하기 위해 들였던 시간과 노력이 아깝기는 해요. 하지만 앞으로 새롭게 시작할 재테크가 적금보다는 좀 더 수익률이 좋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모았던 자금도 아이들에게 그대로 돌려주고 모아갈 예정입니다. 

 

비록 중도해지이긴 하나 6천 원이라는 형편없는 이자를 보며, 적금 중도 해지를 잘했다고 스스로 위안해봅니다. 타 은행으로 이체를 하면 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현금을 들고 은행을 빠져나와 ATM기에서 입금을 했습니다. 카카오 뱅크를 사용하면 이체 수수료와 입, 출금 수수료가 들지 않는 건 다 알고 계시죠? (카카오 뱅크 최고!)

 

아이의 미래를 위해 처음으로 들어주었던 적금을 스스로 해지하며 글을 남겨보네요. 적금을 해지하고, 이 참에 둘째아이것까지 포함해서 미국 주식 계좌를 개설해주었습니다. 지금의 아쉬움은 뒤로하고 언젠가 오늘 쓴 글을 보며 "그때, 참 잘한 선택이었어~"라고 얘기할 수 있는 날들이 얼른 왔으면 좋겠습니다.

'재테크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  (0) 2020.07.1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