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사기꾼 구분하는 방법

예전에 비해 중고거래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비록 새 제품은 아니지만 합리적인 금액으로 괜찮은 품질의 물건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매자는 사용하지 않는 물건을 거래함으로써 이득을 취할 수 있고, 구매자는 원하는 물건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어서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것이죠. 하지만 이것도 정직한 판매자와 구매자가 만났을 때의 얘기입니다.

 

여러 커뮤니티에서 중고거래를 하다가 사기를 당했다는 글을 종종 접하게 됩니다. 중고거래의 특성상 어떤 가게나 업체가 중간에서 보장을 해주지도 않을뿐더러 택배를 이용해 거래를 하게 될 경우 가짜 물건을 보낼 수도 있는 등 허점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중고거래할 때 사기꾼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중고거래 사기꾼인지 아닌지 확인하는 방법

1. 한동한 활동이 없던 휴면 이용자가 중고거래 시작

중고거래를 하기 위해 여러 판매글을 보다 보면 한동한 활동이 없던 이용자가 갑자기 거래 글을 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성글 보기를 누르면 해당 글쓴이의 글 목록을 볼 수 있는데요. 한동안 글이 없다가 최근 글을 올리는 경우 혹은 완전히 최신 글들만 있는 경우에는 사기꾼일 확률이 높습니다. 특히 신규회원일 경우 확률은 더 올라갑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활동이 없다가 거래를 하려하는 사용자는 오해를 받을 수도 있겠지만, 구매자 입장에서는 한 번쯤 의심을 해봐야 합니다.

 

2. 판매자의 연락처와 지역 미표기

휴대폰 전화번호 하나면 검색을 통해 사기꾼인지 아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락처를 올려놓지 않고, 달랑 카톡 ID만 올려놓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하고 구매하고 싶은 물건이라고 할지라도 거르시는 게 좋습니다.

 

물론 휴대폰을 여러 개 개통해서 조직적으로 사기를 치는 경우도 있겠지만, 연락처와 지역 미표기만 걸러도 어느 정도 안전하게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3. 판매 물건에 대한 설명 기피

관심 가는 물건이 있으면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을 하게 마련이죠? 그런데 지인에게 선물 받았다거나 미개봉 신품이라 잘 모른다며 제품에 대한 질문을 피한다면 충분히 의심을 해 볼 여지가 있습니다. 지금은 필요 없거나 잘못 산 물건이라고 할지라도 구매 당시에는 필요에 의해서 혹은 관심이 가서 산 물건일 것입니다. 그런데 질문에 대해 답변도 못하고, 설명을 피하려고 한다면 실제로 물건을 구입했나 하는 의심을 해보야 합니다.

 

4. 스크린 샷으로 제품 설명

중고거래 커뮤니티에 판매글을 올릴 때 사진과 함께 관련된 설명을 올리게 됩니다. 근데 제품 설명을 텍스트가 아닌 스크린 샷으로 찍어서 첨부한다면 사기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문장 내용을 긁어서 검색을 하게 되면 쉽게 사기인지 아닌지 추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스크린 샷으로 찍기 위해서도 텍스트를 한 번은 입력해야 하는데, 굳이 스크린샷으로 찍어서 올린다? 의심해볼 여지가 충분하다고 봅니다.

 

5. 제품에 대해 문의할 때 어떤 글을 얘기하는 것이냐며 되묻는 경우

뭔가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겨서 판매자에게 문의를 해봅니다. 그런데 판매자가 "어떤 글 보고 연락 주셨나요? 어떤 사이트에서 보셨나요?"라고 물어본다면 의심을 해보세요. 너무나도 많은 판매글을 여기저기에 올려놓았기 때문에 구매자에게 물어보는 것인데요. 전문적인 중고거래 업자가 아니라면 보통 많아봤자 4~5개 혹은 10개 미만의 중고 글들을 올릴 텐데, 판매자가 무슨 내용인지도 모르고 되물으면 거르시는 게 낫습니다.

 

가능하다면 중고거래는 직거래를 하는 게 낫습니다. 물건도 그 자리에서 꼼꼼히 확인해볼 수 있고, 판매자에게 직접 물어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무엇보다 현장에서 물건을 확인하고 돈을 건넬 수 있기 때문에 사기를 당할 확률이 거의 제로에 가깝습니다. 예전 제 대학 후배도 휴대폰을 중고로 구매했다가 이상한 박스가 하나 왔다는 말을 듣고 '진짜로 그런 경우가 있나?' 하고 생각했는데, 현실 세계에서는 생각보다 사기꾼이 더 많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중고거래라도 어떤 물건이냐에 따라서 금액대가 훌쩍 올라가게 되는데요. 사기꾼들이 주로 보이는 습성을 잘 파악하시고, 안전한 중고거래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